아파트 누수 책임 해결 방법(이 글보면 100만원 아낄 수 있어요)

아파트 누수 책임 관련 머리가 아프신가요?

24년 올해 들어 부모님이 거주하시는 아파트, 전세입자분들이 살고 계시는 아파트 두 아파트에서 몇 달 간격으로 누수가 발생이 되었는데요.

두 사례를 가지고 누수 관련 비용 절약 및 해결 방법을 자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첫번째 사례

대상 : 20년 이상된 오래된 아파트

사고개요 : 어느날 아랫집 안방 화장실 드레스룸쪽 천장 벽지가 젖었다는 클레임

대처 : 아랫집에서 피해를 입고 있으니 급하게 동네 누수 전문가를 불러 화장실 누수 원인을 찾기 시작

누수가 어디서 발생이 되었는지 찾는 것이 아주 큰 관건이고 누수 전문가를 부르는 것 자체로 비용이 엄청 비쌉니다..

원인을 찾았고 위 사진에 보이는 것처럼 누수가 생기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습니다.

조치를 취한 이후 몇 일 동안 아랫집에 다시 물이 새는지 확인해 봐야 하기에 아랫집 수리는 이후에 진행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알아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사는 집이 누수의 원인이 되었다면 누수 처리 비용이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는건데요.

누수 전문가에게 보험 처리 할 것 이라고 얘기해주면 알아서 보험회사에 제출할 서류와 사진을 전달해 주시니 꼭 이 부분 놓치면 안됩니다.

누수 원인 찾는 비용만 해도 60만원이 들었으니까요..

(참고로 부모님께서 누수 처리 업체에 비용을 지불한 뒤라 제가 조금 늦게 인지를 하였습니다. 부모님께서 가입한 보험중에 “일상배상책임보험”이 있음에도 누수에 대해 보험 처리가 되는지 모르셨던거죠. 누수 업체에서 견적서, 누수 소견서 및 작업전, 작업중, 작업후 사진을 모두 주어야 보험사에 제출을 하는데요. 제가 늦게 인지하다보니 작업전, 작업중 사진이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 직원에게 보험 처리가 되는지 모르고 사진을 찍은 것이 없다며 작업후 사진 만으로 대처할 수 있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주일 정도 지난 후에도 특이사항이 없자 아랫집에 벽지 수리를 시작합니다.

벽지 수리비용 41만원 + 누수 처리 비용 60만원 = 총 101만원의 비용이 발생하였는데요.

보험 회사에 서류 제출하여 받은 돈은 99만원! 2만원은 공제를 하고 주더라구요.

여기서 궁금한 사항이 있을 수 있는데요. 아무 보험에 가입하더라도 다 해주느냐? 보통은 그렇습니다. 일반적인 보험 항목중 “일상배상책임보험” 이라는 것이 있는데요. 지금 보험증권을 한 번 찾아보세요. 보험 가입하신 분들은 거의 다 있으실겁니다.

“일상배상책임보험”이 있다면 100만원 이상 아낄 수 있습니다. 이럴 때가 정말 보험 가입한 것이 가장 잘 할 때가 아닐까요!

출처 : NAVER

보통 일상배상책임보험은 위와 같은 경우 보상을 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누수도 된다고 하니 무조건 알고 계셔야 합니다!

두번째 사례

대상 : 입주한지 4년 된 신축아파트

사고 개요 : 전세입자가 살고 있는 집이 누수의 원인으로 아랫집 화장실 천장에 피해를 줌.

대처 : 누수 업체 바로 요청

키포인트 : 내가 직접 살고 있지 않은 전세 또는 월세일 경우 노후화로 인한 누수인지 전세입자의 부주의로 인한 누수인지에 따라 책임소재가 나뉘어지니 누수 전문 업체에게 이 부분도 요청을 해야 합니다.

누수 업체를 찾으려고 해도 어떤 상황인지를 자세히 모르니 아랫집과 통화를 했어야 했습니다. 아랫집 거주하시는 분과 통화를 하여 자초지종을 듣고 “숨고”를 통해 업체를 찾았습니다.(첫번째 사례에서는 부모님께서 동네 업체 바로 연락) 많은 업체들이 연락을 해왔었지만 누수라는 것이 작업 난이도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다 보니 직접 와서 보지 않고는 비용을 측정하기가 애매하였습니다.

숨고 사이트 : https://soomgo.com

60만원 정도 생각하고 업체들과 비용적인 부분을 조율했고 (최소~최대 비용을 요청하면 대부분 알려줍니다.) 빠른 시일내에 방문 일정을 조율하여 수리를 진행하였습니다.

이전에 보험 처리를 했던 경험을 토대 삼아 누수 전문가분께 보험사 청구 해야 하니 서류와 사진을 달라고 요청을 하였고 수리가 다되기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일상배상책임보험”은 내가 직접 거주하고 있는 집이라야 보험 처리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전세입자가 거주하는 경우 “임대인배상책임보험”을 추가로 가입해야 누수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전월세 보유 하고 계시는 임대인 분들은 알아두시면 유용하실 겁니다.

그렇게 수리는 완료되었고 다행히 아랫집 화장실 쪽 누수라 누수 비용외 보상할 비용은 없었습니다.

누수 수리비는 50만원이 들었습니다.

대략 누수 원인 찾는 비용은 50만원 내외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이 비용만 아는 것만으로도 업체 선정하는데 유용하실 겁니다.

정리하자면

  1. 누수 발생시 누수 원인을 찾아야 함으로 업체를 부른다.
  2. “일상배상책임보험”이 있다면 누수 전문가분께 보험 가입되어 있으니 보험사에 제출할 서류 및 사진 요청 한다.
  3. 보험이 가입 안되어 있거나 전/월세 준 집이라면 업체와 최대한 싸게 쇼부를 본다.
  4. 누수 원인을 찾고 수리를 한 이후 일주일 이상 아랫집에 누수가 다시 발생하는지 확인한다.
  5. 아랫집에 원상복구 해야 할 대상(벽지, 장판 등)이 있다면 업체를 불러 수리를 진행한다.
  6. 누수 업체, 원상복구 업체에게 비용을 선지급한다.
  7. 보험회사에 연락하여 상황을 설명한 후 제출할 서류를 요청한다.
  8. 서류 작성하여 보험사 제출 하면 일정 금액 공제 후 업체들에게 지불한 비용을 받을 수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