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일방적 주문 취소 대처하는 방법 (이거 알면 CS 스트레스 DOWN)

안녕하세요, 캐션플러스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판매자 일방적 주문 취소로 당황했던 경험있으신가요?

해당 부분을 해결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공유드리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판매자들의 나라가 제각각이고 배송 및 발주 시스템도 우리나라와 다르다 보니 빨리 오는 제품들은 5일 배송, 7일 배송 상품이 아님에도 7일 안에 오는 상품들도 있고 늦게 오는 상품은 3주 또는 한 달이 넘게 걸리는 상품들도 있습니다.

매일 주문들이 많이 들어오다 보면 하나하나 배송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보통 고객이 배송 여부를 묻는 질문을 하면 배송 조회 후 고객님께 안내를 드리는데요.

제일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고객이 배송 문의를 해서 확인해 보니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취소를 해버리는 경우입니다. 경험 있으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정말 난감합니다. 이걸 어떻게 처리해야 될까요?

워스트 시나리오 1.

그 날의 매출과 마진이 줄어들긴 하겠지만 취소를 유도하고 끝을 낸다. (이렇게 끝이 나면 그나마 다행)

워스트 시나리오 2.

취소 유도를 하려고 했지만 이테까지 기다린 것은 어떻게 보상할거냐며 정신적 피해 보상까지 요구하는 CS 발생.(당장은 멘탈이 흔들리겠지만 해외구매표준약관에 의거하면 정신적 피해 보상을 해줄 의무는 없습니다.)

베스트 시나리오 1.

미리 연락을 못드려 죄송합니다. 물품이 중간에 분실이 된 것 같습니다. 재발주를 진행하겠습니다. 라는 멘트에 OK하는 고객

베스트 시나리오 2.

분실 멘트를 했음에도 취소를 하겠다는 고객.(주문 취소로 해결이 되면 매출과 마진은 떨어지겠지만 CS가 발생하지 않아 멘탈이 나가지 않는다는 점에서 베스트)

위 사례들은 판매자가 일방적으로 취소하는 것을 늦게 알았기 때문에 발생한 사례들입니다. 그 말인 즉슨 판매자가 취소한 것을 내가 바로 알면 그나마 빠르게 대처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주문 내역을 보시면 위와 같이 6일 또는 11일 내에 판매자가 취소를 할 수도 있고 6일, 11일이 지난 뒤 자동으로 취소가 될 수도 있다는 내용을 보실 수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취소를 하게 되면 메일이 온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네, 맞습니다.

해결 방법은 매일 메일을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구글 계정으로 알리익스프레스 주문을 하는데요.

해당 구글 계정의 이메일을 확인하러 가봅시다.

검색창에 아래와 같이 closed 라고 검색해줍니다.

내가 취소하거나 판매자가 취소한 내역들이 쭉 나열됩니다.

해당 항목들을 클릭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나옵니다.

Check order details 를 눌러 어떤 건인지 확인을 해줍니다.

판매자가 취소된 건들은 고객에게 바로 알려 미리 CS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확인을 매일 최소 한 번씩 해주면 일방적인 판매자들의 취소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CS로 인해 멘탈 무너지지 마시고 오늘도 화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